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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pre-print-project

preprint -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1층 사물함 대여서비스 시작 하루전

by 지식을 쌓는 개구리 2025. 3. 3.

사물함 대여 서비스 개발 완료

preprint reserve서비스는 2024.11월자로 포트원 - 스마트로사 즉, pg사와 카드사와 모든 계약을 끝냈다.

이후 기존 예약서비스 및 프린트 패스오더 서비스가 추진일정이 늦어짐에 따라,

새로운 BM인 사물함 서비스에 대한 기획과 설계를 모두 마무리하고

기존 preprint reserve 프로젝트에 확장 개발을 진행했다.

 

2025.01.20~2025.02.01까지 대략 10일에 걸쳐 사물함 예약페이지 및 결제 & 결제취소 기능, 예약 확인 기능과

사용자 사용성 품질을 위해 서버 스케줄러(ec2크론탭)기반 예약일자가 몇일 남았는지, 대여 남은 일자가 3일 남았을때,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주는 뒷단 시스템도 모두 구축하고 서비스 개발을 마무리 했다.

 

prerpint-reserve 의 새로운 BM - 사물함 대여 서비스 소개

=> (우리 법인은 무인 프린트 솔루션 & 파일 클라우드 서비스, 파일 출력 예약 서비스에 이어 위와 같이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1층에 사물함을 추가 비치하여 사물함 대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이와 같이 학생회관 1층 사물함을 웹 상으로 바로 확인하고 구매 가능하도록 페이지를 구성했다.

학기권은 107일로 18,000원이고

장기권은 179일로 30,000원이며 2학기 시작 전까지, 방학까지 모두 사용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 기간이 정해져있다보니, 뒤늦게 결제하는 사용자의 경우 사용하지 못한 일수만큼 * 170원을 차감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 스케줄러 자동 메일 발송도 잘 되는듯하다. 디자인은 이후에 손봐야겠다..

 

 

 

마무리하며,

나는 법인의 cto이자 개발총괄 역할로, 아주 작은 기능부터 결제 기능까지 프론트와 백엔드 작업 모두 직접 구현했고,

또 인프라 관리까지 진행하기에..

 

이 서비스가 혹시라도 오류를 발생시키거나, 서버에 문제가 생겨 가용성을 보장하지 못한다던가, 결제부분에서 큰 문제를 일으킨다면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기에... 이 사실이

매우 부담스러우면서도 압박으로 다가왔고, 동시에 아주 흥미로우며 흥분되었다.

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사용자가 이용하는, 그 긴 과정은 정말로 가슴뛰는 일이다.

 

아무튼 2월 26일~3월 4일 까지는 3월 5일날 바로 서비스 될 이 사물함 서비스가 정말로 오류 없이 잘 진행될지 최대한 모든 테스트를 진행하고,

결제 로직 부분에서도 동시 결제 부분에서 문제가 없는지,,, 결제 취소 부분에서 문제가 될 부분이 없는지,,

트랜젝션과 동시성 문제와 취소부분에 있어 문제가 없을지, 찾아볼 수 있는 한에서 많은 공식문서 및 포트원 쪽 주의사항을 모두 정독하고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했다.

혹시나 작은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지 모든 기능의 테스트와 aws인프라쪽에서 안내 메일링은 문제가 없을지, 많은 점검을 진행했다.

 

이제 3월 5일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바로 내일이면 직접 결제를 하고 명지대학교 학생분들이 사용 하면서, 이 과정에서 운영하면서도 어쩌면

작은 문제와 큰 문제를 만날텐데 모두 해결해나가며 또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되었으면 한다.

 

제발... 결제쪽은 오류가 없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