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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pre-print-project

preprint-예약서비스 결제기능 완성 & 포트원 및 pg사 심사 완료

by 지식을 쌓는 개구리 2024. 8. 30.

여는 글

프리프린트 예약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완벽하게 개발 완료하였고, 인프라 구축도 모두 끝냈다.

실 결제 서비스 적용을 위해 포트원 pg사 상담을 진행했고 최종 스마트로 pg사와 계약을 하는 것을 결정하였다.

코드는 토스페이먼츠(구) 모듈로 테스트 결제를 구현해두었는데 이를 모두 스마트로(신) 모듈로 교체하여 코드 수정을 진행했다.

스마트로사의 총 두개 결제수단(일반 카드결제 & 간편결제)을 신청하였고 포트원에서 사업자등록증 및 각종 기본 서류, 정보들을

입력하였으며,

14일에 걸쳐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결제 및 환불절차, 고객 지원 정책, 사업자정보,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준수 문서를 모두 작성하고

7일에 걸쳐 포트원 심사 신청 및 심사 진행 & 스마트로 pg사의 심사를 모두 통과하였다.

현재 pg사를 통해 각종 카드사와 계약 & 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주 정도가 소요될 것 같다.

이 과정을 오늘 간략하게 기록해볼 예정이다.

 

포트원을 통해 pg사 전자결제 신청 및 심사 진행

1. 필요문서 작성 & 필요 정보 기재

https://help.portone.io/content/requirements?_gl=1*wb81x9*_gcl_au*NTk1OTYwOTc0LjE3MjQ1OTEyOTU.*_ga*MTUxMTIyNzI2LjE3MjQ1OTEyOTU.*_ga_PD0FDL16NZ*MTcyNDY1NTExNy4zLjEuMTcyNDY1NjE1MC40Mi4wLjA

 

서비스 필수 구축요건

결제대행사(PG사)와 계약을 맺기 전 사전 준비 단계인 PG사 입점 심사와 카드사 심사 2가지의 안내입니다. 포트원에서 접수된 신청서를 PG사로, PG사는 카드사로 전달하여 PG사에서 1번, 카드사까지

help.portone.io

=> 실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려면 결제와 관련된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 관련 설명을 할 수 있는 문서가 존재한다. pg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위 포트원 게시글을 통해 확인해보자.

 

=> 프리프린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총 6개의 문서를 작성하여 웹사이트 하단에 게시해두었으며, 사업자 정보 및 소재지, 대표자 이름 및 대표자 연락망까지 모두 기재해야 했다.

=> 이 준비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하나라도 실수하면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계약이 늦어지기 때문에 유의하자

 

 

2. 계약을 하려는 pg사에 맞게 결제기능 구현

=> 다음과 같이 본인이 계약하려는 pg사에 맞게 채널을 발급하고 테스트 연동 개발을 진행해야한다. 본인이 토스페이먼츠나, 웰컴페이먼츠와 계약을 할 것이라면 그에 맞는 pg를 채널 발급해 개발 진행해야한다.

 

=> 필자의 경우에는 스마트로를 선택했고 다음과 같이 일반결제, 간편결제로 개발 및 연동해두었다.

 

3. 포트원 비즈니스 인증 심사

=> 전자결제 신청란으로 가게되면 다음과 같이 전자결제 신청 전 비즈니스 인증을 진행하도록 안내한다. 안내하는대로 모두 진행해주자.

=> 필요서류는 사업자등록증 및 관련 정보이다.

 

4. 전자결제 신청

=> 다음은 전자결제 신청 단계이다.

[전자결제 신청 및 이용절차]

https://help.portone.io/category/procedure/pg-application/contract?_gl=1*1xwg4x2*_gcl_au*NTk1OTYwOTc0LjE3MjQ1OTEyOTU.*_ga*MTUxMTIyNzI2LjE3MjQ1OTEyOTU.*_ga_PD0FDL16NZ*MTcyNDY1NTExNy4zLjEuMTcyNDY1Njc4Mi40Mi4wLjA.

 

이용절차 | 전자결제 계약 진행

결제대행사 전자결제 계약 진행에 대한 안내입니다.

help.portone.io

=> 참고

=> 본인이 원하는 pg사 선택 후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필자는 스마트로를 선택했다.

 

=> 그럼 다음과 같이 진행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 심사 일정은 pg사 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3일 내에 pg사에서의 연락이 오고 계약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필자의 경우 4일 뒤 pg사로부터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5. pg사를 통해 계약 신청

=> 심사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pg사로부터 안내가 올 것이다.

=> 심사에 필요한 테스트 계정 안내와 계약 신청서 및 관련 구비 서류들을 제출하면 된다.

프리프린트의 경우 법인 이기에 법인사업자등록증, 등기부등본, 주주명부를 추가로 제출하였다.

 

https://help.portone.io/category/procedure/pg-application/contract?_gl=1*1xwg4x2*_gcl_au*NTk1OTYwOTc0LjE3MjQ1OTEyOTU.*_ga*MTUxMTIyNzI2LjE3MjQ1OTEyOTU.*_ga_PD0FDL16NZ*MTcyNDY1NTExNy4zLjEuMTcyNDY1Njc4Mi40Mi4wLjA

 

이용절차 | 전자결제 계약 진행

결제대행사 전자결제 계약 진행에 대한 안내입니다.

help.portone.io

=> 법인인지, 개인 사업자인지에 따라, 그리고 어떤 pg사 인지에 따라 구비서류는 모두 달라지기에 사전에 잘 준비해야한다.

 

6. 카드사 계약 기다리기

=> 모든 제출서류들을 작성하고 준비하여 메일로 보내면 최종 다음과 같이 각 카드사 계약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소 2주에서 3주가 걸린다고 한다.

 

마치는 글

1년 전에 결제 구현과 결제사 계약 부분에서 법인의 사정으로 서류를 준비하지 못해 포기했었는데,,

법인의 문제가 해결되고 이 모든 단계를 다 구현하고 진행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

결제 구현 부터 계약 준비, 서류준비 까지 모두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였으나,

정말 많이 배웠고, 또 흥미롭고 가슴뛰는 작업이었다.

마지막 카드사 계약만 남긴 상황이다. 계약이 완료되면 실 결제 적용을 위해 실연동 채널 발급과 적용 단계를 진행하면 된다.

길고 길었던 프리프린트 예약서비스 개발 일지가 곧 마무리 될 것 같다.

이후에 후회하지 않게 더욱 최선을 다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