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학교 입학관리팀으로 부터 입시, 수시, 정시, 편입 등 관련 상담 업무를 챗봇으로 진행할 수 있게
입시 상담용 챗봇 개발 부탁을 받게 되었으며 이 LLM 서비스 프로젝트에 내가 참여하게 되었다.
간략한 목적과 범위를 살펴보자.
목적
- 명지대학교 입학처 입학관리팀은 학교의 입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내용으로는 수시, 정시, 편입, 재외국민 전형 등에 대해 소개, 평가방법, 전형진행방법 등 전체적인 입학과 관련된 상담을 진행하고있다.
- 모집요강 공개 후 모든 전형이 진행되며 합격자가 등록하기까지 상담, 문의 관련 전화가 굉장히 많이 온다. 해당 내용 중 단순한 모집요강 내 자료 읽기나 접수방법등에 대한 문의 등 간단한 질문 위주이다.
- 단순하고 반복적인 전화 상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입학관리팀에 입시 상담용 챗봇을 도입하기로 한다.
범위
- 사용자는 모집요강의 내용을 토대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원서 접수부터 정보 수정, 면접 등 전형과 관련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어드민의 경우에는 매년 새롭게 바뀌는 모집요강을 학습시킬 수 있다.
- 어드민 페이지를 통하여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높이고자한다.
해당 챗봇은 회의를 거쳐 효율성과 기간 내 개발 완수도 예상해 볼때 RAG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으며
프론트엔드 팀원 2명 백엔드 팀원 1명 LLM개발 팀원 2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나는 LLM파트에 속해있으며
문서의 로드와 데이터 분할 및 정제, 문서 벡터 임베딩, 벡터 DB저장까지의
역할을 맡고 백엔드 파드가 사용할 수 있게 이를 DJango 프레임워크를 통해 API화 할 예정이다.
실제 명지대학교 입학처 입학관리팀 직원분들이 사용하는 만큼,
또 실제 이를 명지대학교에 어떠한 목적으로 입시를 지원하는 분들이 이용하는 만큼,
제대로 된 서비스 개발을 위해 힘써봐야겠다.
6/30, 오늘 부터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고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잘 기록할 것이다.
또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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